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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보고서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Download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2017년) 기준 사회공헌 실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인포그래픽] 2017년 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

사회공헌 지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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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출총액

    2조 7,243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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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社당 평균 지출액

    137.6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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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액 대비 지출액

    0.18%

사회공헌 지출 최우선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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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약계층 지원

    31.3%

임직원 봉사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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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직원 1인당 연평균 봉사활동 시간

    8시간

사회공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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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프로그램 평균나이

    9.4세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05개사 분석 (사회공헌 지출액은 198개사)

1. 사회공헌 지출액

[지출규모] 2017년 주요기업 198개사의 사회공헌 지출비용은 2.7조원 규모로 2016년 대비 30.1% 증가

- (증가 원인) 생활형 복지 인프라구축 프로젝트 확대, 신규 사회공헌사업 론칭에 따른 투자 증가

지출액

2.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매출액 대비] 2017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18%로, 2016년 0.15%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2016년에 사회공헌활동이 일시적으로 위축되다가 이전 수준(15년, 0.19%)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분포를 보면 0.1~0.5%를 사회공헌에 지출한 기업이 25.3%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지출비율

[세전이익 대비] 2017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2.2%로, 2015년 3.5%, 2016년 2.4%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사회공헌 규모가 회복세임에도 불구하고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이 감소. 이는 분석 기업들의 세전이익이 2016년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고, 경영성과가 사회공헌 예산에 반영되기 까지 시간적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 - 더불어, 재단 출연이나 대규모 SOC형 사업 전개 등 사회공헌 인프라 마련 및 양적 확대가 마무리 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내실화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지출비율

-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분포를 보면, 응답기업 2곳 중 1곳 이상(54.0%)이 세전이익의 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응답기업 198개사 중 18개사는 세전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남

지출비율

3. 분야별 지출현황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31.3%)이 가장 높고, 이어서 문화예술 및 체육(21.6%), 교육・학교・학술(13.1%) 순으로 나타남

지출현황

- 취약계층 지원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가장 많은 사회적 투자를 해 온 영역. 최근에는 여성 가장, 교통 약자, 에너지 빈곤층 등 지원대상이 세분화됨에 따라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문화예술 및 체육 분야에 대한 지출은 21.6%로 사회공헌 지출을 집계한 이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임 · 이는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돕는 ‘정서 복지’ 사업이 강화되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이 확대 됐기 때문으로 분석됨 · 또한,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앞서 체육 분야에 대한 투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도 문화예술 및 체육 분야에 대한 지출이 늘어난 요인임 - 의료분야에 대한 지원도 9.4%로 예년 수준에 비해 크게 급증하였음. 이는 지역사회에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과 함께 농촌지역 무료 의료 진료, 유방암 환자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기 때문임 - 교육·학교·학술 분야는 他부문 비중의 일시적 증가로 상대적으로 축소된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이뤄지고 있음. 특히 최근에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음 - 기타 항목으로는 국가 안보와 사회 공익 분야에 헌신하는 소방관·군인 등에 대한 지원, 1사 1촌 운동, 미아방지 캠페인 등이 포함됨

지출현황

4.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UN의 지속가능발전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UN SDGs(지속가능발전종합목표)의 중점 목표를 연계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음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종합목표) : 2016년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모든 나라가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2015년 UN총회에서 채택

< UN SDGs 17개 목표 >

Goal1

모든 형태의 빈곤 종결

Goal2

기아해소,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Goal3

건강 보장과 복지증진

Goal4

양질의 포괄적인 교육 제공과 평생학습기회 제공

Goal5

양성평등 달성과 여성·여아의 역량 강화

Goal6

물과 위생의 보장, 지속가능한 관리

Goal7

지속가능한 에너지 제공

Goal8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양질의 일자리와 고용 보장

Goal9

사회기반시설 구축,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

Goal10

국가 내, 국가 간의 불평등 해소

Goal11

안전하고 복원력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정주지 조성

Goal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 보장

Goal13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방지와 긴급조치

Goal14

해양, 바다, 해양자원의 지속가능한 보존 노력

Goal15

육지생태계 보존과 삼림보존, 사막화방지, 생물다양성 유지

Goal16

평화적, 포괄적 사회증진, 모두가 접근 가능한 사법제도 제도와 포괄적 행정제도 확립

Goal17

이 목표들의 이행수단 강화와 기업 및 의회, 국가 간의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

프로그램

5.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대상] 2016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젝트 117개(92개사) 분석 결과, ‘아동・청소년’ 분야가 40.0%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일반’ 분야가 10.4%, ‘노인’ 분야가 10.3% 순으로 조사

프로그램

<아동 ・ 청소년>

<미래에셋대우> 점프앤조이(Jump&Joy)

(내용) 지역본부 사회공헌 리더들이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초대하여, 주말동안 나눔 체험과 여행을 할 수 있는 당일 프로그램을 운영

<신한카드> 아름인 금융캠프

(내용) 금융특강, 금융보드게임 등 다양한 금융체험・교육 및 금융회사 방문, 금융권 진로 멘토링 등을 통해 현명한 미래 경제인으로의 성장 지원

<두산중공업> 두산 M.Y. Dream 청소년 진로체험교실

(내용) 평소 접하기 어려운 엔지니어 직군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자유학기제 해당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공계 진로에 대한 인식도 제고

<한화종합화학> 나도 선생님 과학교실

(내용) 지역아동센터아동 대상 정기적으로 쉽게 배우는 과학수업 진행, 울산대학교 과학봉사 동아리 대학생들과 연합활동

<삼양사> 삼양과 함께 미래 인재를 키우는 과학캠프

(내용) 화학사업 부문과 연계해 체험 과학캠프 교실을 열어 미래 과학자 육성 지원 및 생활 속 화학에 대한 흥미 부여

<현대백화점> 중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내용) 중학생 자유학기제 기간 중학생 백화점 초청, 직무별 강의, 견학,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직업 체험 기회 제공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꿈을 찾는 여행

(내용) 문화유산을 활용해 3D프린팅/VR모델링 기술 기반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융합교육 진행

<카카오> 사이좋은 디지털세상

(내용) 사이버폭력 예방, 건강한 디지털 소통 등을 주제로,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세상으로 떠나는 미션여행’을 테마로 놀이형 교육 진행

<CJ CGV> 두근두근 영화학교

(내용) 진로체험 기회가 적은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가까운 CGV극장에서 영화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현대해상화재보험> 드림온하이스쿨

(내용)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통한 학습 및 정서 지원을 통해 농어촌 청소년이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실질적인 지원

<롯데손해보험> 1사 1교 금융교육

(내용) 아이들의 금융교육 기회를 증대함으로써 올바른 경제관 확립 지원

<한국투자증권> 어린이 Dream 백일장

(내용) 저소득층 및 시설 아동들 대상으로 정서적 발달과 글쓰기 능력 함양을 지원

<오렌지라이프> 오렌지희망하우스

(내용) 노후화된 아동시설을 개선해 소외계층 어린이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 지원

<에쓰오일> 보육원 청소년 장학금 지원

(내용) 매년 보육원 출신 이공계 전문대학생 80명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 보육원 거주 고등학생 75명을 선발해 취업 관련 자격 및 기술 취득 교육비로 지원

<롯데칠성음료>

(내용) 그린워킹 캠페인 - 임직원 걸음 측정 어플 설치 및 기부된 걸음수에 따라 사회공헌 비용을 적립하여 아동・청소년 대상 사회공헌 실시

<사회일반>

<현대백화점> 전통시장 상생지원

(내용) 자체 노하우를 활용한 전통시장 영업 활성화 지원, KSF(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 상생 지원, 상인 대상 교육지원, 보냉백・쇼핑백・앞치마 등 물품 디자인 및 제작 지원, 전통시장 홍보지원 (DM, 홈페이지, 신문 등)

<부산은행> 워라밸컬쳐인부산

(내용)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콘서트, 연극, 영화, 강연 등 공연을 임직원, 고객, 시민에게 무료로 관람제공

<대교> 대국민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 캠페인 빡독(빡세게 독서)

(내용) 미니 강연, 작가와의 만남, 참여자 나눔시간 등을 통해 대한민국 문해력 향상에 기여 및 올바른 독서환경 조성

<하나은행> 하나 파워 온 챌린지

(내용) 구직 중인 청년 디자이너와 사회적 기업 및 소셜벤처를 연결해 청년 일자리창출 및 사회적 경제성장 지원

<KT&G> 상상스타트업캠프(청년창업지원)

(내용) 초기 사회 혁신가 개인 및 팀을 대상으로 16주간 풀타임, 코치 전담제 창업 프로그램 운영. 우수팀 대상 초기 창업지원금, 창업공간지원, 해외탐방 지원

<코웨이> Coway Wi School

(내용) 코웨이 비즈니스 노하우로 IoT 라이프스타일(생활환경, 환경가전, 뷰티 등) 분야 청년 창업교육 지원

<한국씨티은행> ‘한국사회적기업상’ 제정

(내용) 일자리창출분야, 사회혁신분야, 성장분야의 3개 부문에 힘써온 기업에 대하여 시상, 모범사례 전파

<노인 ・ 장애인>

<한화토탈> 따뜻한 밥차

(내용) 트럭을 취사가 가능한 밥차로 개조, 매주 목요일마다 서산지역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제공

<CJ프레시웨이> 어버이날 맞이 ‘효(孝) 드림’ 캠페인

(내용)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임직원이 서울권역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해 배식, 위생봉사, 반찬배달 등 다양한 봉사활동 제공, 카네이션 전달

<대한제강> 희망의 난방유 지원

(내용) 지역 독거노인 대상 혹한기 난방기기 설치 지원 및 난방유, 도시가스비 지원

<롯데렌탈, mom편한 동행>

(내용) 롯데렌터카를 활용해 여행 기회가 부족한 사회적 교통약자(장애아동) 가족 대상 1박2일 여행 프로그램 지원

<CJ CGV, 무비패스카드 나눔에디션>

(내용) 나눔 메시지가 포함된 무비패스카드를 제작하여 전국 50개 영화관에서 판매하고, 판매금의 10%를 장애인의 자립 지원 및 시각 장애 어린이의 개안 수술을 위해 기부

<여성>

<현대홈쇼핑 > H!-Mom(하이맘)박스 육아용품 지원사업

(내용) 저소득층의 예비 산모를 대상으로 육아용품박스를 지원하여 건강한 출산환경 제공 및 국가적 문제인 저출산 문제 해결 기여

<CJ제일제당> 찬찬찬 프로젝트

(내용) 미혼모 여성들에 대한 인식 개선 및 食문제 해결을 위한 반찬 전달 - 임직원 봉사활동과 연계 진행

<롯데하이마트> mom편한 하이드림(Hi, Dream!)

(내용) 현실적인 여건상 꿈을 이루는데 어려움을 겪는 엄마와 아이에게 필요한 가전제품을 지원하는 사업

<부산은행> 출산장려 ‘Happy Mom box' 지원사업

(내용) 배냇저고리, 내의 등 60여개의 필수 출산용품을 담은 BOX 제작, 저소득 출산 가정 100곳에 전달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6.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2017년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8시간으로 조사되었으며, 응답기업 10곳 중 5곳(50.4%)이 임직원의 평균 50%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힘

봉사활동

조사기업의 78.8%가 전사차원의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기업 2곳 중 1곳은 임직원의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봉사활동 휴가제도(50.0%), 우수 봉사자 표창제도(49.3%) 등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