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보고서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Download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2017년) 기준 사회공헌 실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인포그래픽] 2017년 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
사회공헌 지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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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출총액
2조 7,243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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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社당 평균 지출액
137.6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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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대비 지출액
0.18%
사회공헌 지출 최우선순위
-
취약계층 지원
31.3%
임직원 봉사활동
-
임직원 1인당 연평균 봉사활동 시간
8시간
사회공헌 프로그램
-
대표 프로그램 평균나이
9.4세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05개사 분석 (사회공헌 지출액은 198개사)
1. 사회공헌 지출액
[지출규모] 2017년 주요기업 198개사의 사회공헌 지출비용은 2.7조원 규모로 2016년 대비 30.1% 증가
- (증가 원인) 생활형 복지 인프라구축 프로젝트 확대, 신규 사회공헌사업 론칭에 따른 투자 증가

2.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매출액 대비] 2017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18%로, 2016년 0.15%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2016년에 사회공헌활동이 일시적으로 위축되다가 이전 수준(15년, 0.19%)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분포를 보면 0.1~0.5%를 사회공헌에 지출한 기업이 25.3%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세전이익 대비] 2017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2.2%로, 2015년 3.5%, 2016년 2.4%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사회공헌 규모가 회복세임에도 불구하고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이 감소. 이는 분석 기업들의 세전이익이 2016년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고, 경영성과가 사회공헌 예산에 반영되기 까지 시간적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 - 더불어, 재단 출연이나 대규모 SOC형 사업 전개 등 사회공헌 인프라 마련 및 양적 확대가 마무리 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내실화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비율 분포를 보면, 응답기업 2곳 중 1곳 이상(54.0%)이 세전이익의 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응답기업 198개사 중 18개사는 세전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남

3. 분야별 지출현황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31.3%)이 가장 높고, 이어서 문화예술 및 체육(21.6%), 교육・학교・학술(13.1%) 순으로 나타남

- 취약계층 지원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가장 많은 사회적 투자를 해 온 영역. 최근에는 여성 가장, 교통 약자, 에너지 빈곤층 등 지원대상이 세분화됨에 따라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문화예술 및 체육 분야에 대한 지출은 21.6%로 사회공헌 지출을 집계한 이래 가장 높은 비율을 보임 · 이는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인의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돕는 ‘정서 복지’ 사업이 강화되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이 확대 됐기 때문으로 분석됨 · 또한,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앞서 체육 분야에 대한 투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도 문화예술 및 체육 분야에 대한 지출이 늘어난 요인임 - 의료분야에 대한 지원도 9.4%로 예년 수준에 비해 크게 급증하였음. 이는 지역사회에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과 함께 농촌지역 무료 의료 진료, 유방암 환자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기 때문임 - 교육·학교·학술 분야는 他부문 비중의 일시적 증가로 상대적으로 축소된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이뤄지고 있음. 특히 최근에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음 - 기타 항목으로는 국가 안보와 사회 공익 분야에 헌신하는 소방관·군인 등에 대한 지원, 1사 1촌 운동, 미아방지 캠페인 등이 포함됨

4.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UN의 지속가능발전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UN SDGs(지속가능발전종합목표)의 중점 목표를 연계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음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종합목표) : 2016년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모든 나라가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2015년 UN총회에서 채택
< UN SDGs 17개 목표 >
Goal1 |
모든 형태의 빈곤 종결 |
Goal2 |
기아해소, 식량안보와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
Goal3 |
건강 보장과 복지증진 |
Goal4 |
양질의 포괄적인 교육 제공과 평생학습기회 제공 |
Goal5 |
양성평등 달성과 여성·여아의 역량 강화 |
Goal6 |
물과 위생의 보장, 지속가능한 관리 |
Goal7 |
지속가능한 에너지 제공 |
Goal8 |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양질의 일자리와 고용 보장 |
Goal9 |
사회기반시설 구축,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 |
Goal10 |
국가 내, 국가 간의 불평등 해소 |
Goal11 |
안전하고 복원력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와 정주지 조성 |
Goal12 |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 보장 |
Goal13 |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방지와 긴급조치 |
Goal14 |
해양, 바다, 해양자원의 지속가능한 보존 노력 |
Goal15 |
육지생태계 보존과 삼림보존, 사막화방지, 생물다양성 유지 |
Goal16 |
평화적, 포괄적 사회증진, 모두가 접근 가능한 사법제도 제도와 포괄적 행정제도 확립 |
Goal17 |
이 목표들의 이행수단 강화와 기업 및 의회, 국가 간의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 |

5.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대상] 2016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젝트 117개(92개사) 분석 결과, ‘아동・청소년’ 분야가 40.0%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일반’ 분야가 10.4%, ‘노인’ 분야가 10.3% 순으로 조사

<아동 ・ 청소년>
<미래에셋대우> 점프앤조이(Jump&Joy)
(내용) 지역본부 사회공헌 리더들이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초대하여, 주말동안 나눔 체험과 여행을 할 수 있는 당일 프로그램을 운영
<신한카드> 아름인 금융캠프
(내용) 금융특강, 금융보드게임 등 다양한 금융체험・교육 및 금융회사 방문, 금융권 진로 멘토링 등을 통해 현명한 미래 경제인으로의 성장 지원
<두산중공업> 두산 M.Y. Dream 청소년 진로체험교실
(내용) 평소 접하기 어려운 엔지니어 직군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자유학기제 해당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공계 진로에 대한 인식도 제고
<한화종합화학> 나도 선생님 과학교실
(내용) 지역아동센터아동 대상 정기적으로 쉽게 배우는 과학수업 진행, 울산대학교 과학봉사 동아리 대학생들과 연합활동
<삼양사> 삼양과 함께 미래 인재를 키우는 과학캠프
(내용) 화학사업 부문과 연계해 체험 과학캠프 교실을 열어 미래 과학자 육성 지원 및 생활 속 화학에 대한 흥미 부여
<현대백화점> 중학생 진로체험 프로그램
(내용) 중학생 자유학기제 기간 중학생 백화점 초청, 직무별 강의, 견학, 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직업 체험 기회 제공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꿈을 찾는 여행
(내용) 문화유산을 활용해 3D프린팅/VR모델링 기술 기반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융합교육 진행
<카카오> 사이좋은 디지털세상
(내용) 사이버폭력 예방, 건강한 디지털 소통 등을 주제로,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세상으로 떠나는 미션여행’을 테마로 놀이형 교육 진행
<CJ CGV> 두근두근 영화학교
(내용) 진로체험 기회가 적은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가까운 CGV극장에서 영화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현대해상화재보험> 드림온하이스쿨
(내용)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통한 학습 및 정서 지원을 통해 농어촌 청소년이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실질적인 지원
<롯데손해보험> 1사 1교 금융교육
(내용) 아이들의 금융교육 기회를 증대함으로써 올바른 경제관 확립 지원
<한국투자증권> 어린이 Dream 백일장
(내용) 저소득층 및 시설 아동들 대상으로 정서적 발달과 글쓰기 능력 함양을 지원
<오렌지라이프> 오렌지희망하우스
(내용) 노후화된 아동시설을 개선해 소외계층 어린이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 지원
<에쓰오일> 보육원 청소년 장학금 지원
(내용) 매년 보육원 출신 이공계 전문대학생 80명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 보육원 거주 고등학생 75명을 선발해 취업 관련 자격 및 기술 취득 교육비로 지원
<롯데칠성음료>
(내용) 그린워킹 캠페인 - 임직원 걸음 측정 어플 설치 및 기부된 걸음수에 따라 사회공헌 비용을 적립하여 아동・청소년 대상 사회공헌 실시
<사회일반>
<현대백화점> 전통시장 상생지원
(내용) 자체 노하우를 활용한 전통시장 영업 활성화 지원, KSF(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 상생 지원, 상인 대상 교육지원, 보냉백・쇼핑백・앞치마 등 물품 디자인 및 제작 지원, 전통시장 홍보지원 (DM, 홈페이지, 신문 등)
<부산은행> 워라밸컬쳐인부산
(내용)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콘서트, 연극, 영화, 강연 등 공연을 임직원, 고객, 시민에게 무료로 관람제공
<대교> 대국민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독서 캠페인 빡독(빡세게 독서)
(내용) 미니 강연, 작가와의 만남, 참여자 나눔시간 등을 통해 대한민국 문해력 향상에 기여 및 올바른 독서환경 조성
<하나은행> 하나 파워 온 챌린지
(내용) 구직 중인 청년 디자이너와 사회적 기업 및 소셜벤처를 연결해 청년 일자리창출 및 사회적 경제성장 지원
<KT&G> 상상스타트업캠프(청년창업지원)
(내용) 초기 사회 혁신가 개인 및 팀을 대상으로 16주간 풀타임, 코치 전담제 창업 프로그램 운영. 우수팀 대상 초기 창업지원금, 창업공간지원, 해외탐방 지원
<코웨이> Coway Wi School
(내용) 코웨이 비즈니스 노하우로 IoT 라이프스타일(생활환경, 환경가전, 뷰티 등) 분야 청년 창업교육 지원
<한국씨티은행> ‘한국사회적기업상’ 제정
(내용) 일자리창출분야, 사회혁신분야, 성장분야의 3개 부문에 힘써온 기업에 대하여 시상, 모범사례 전파
<노인 ・ 장애인>
<한화토탈> 따뜻한 밥차
(내용) 트럭을 취사가 가능한 밥차로 개조, 매주 목요일마다 서산지역 취약계층 노인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제공
<CJ프레시웨이> 어버이날 맞이 ‘효(孝) 드림’ 캠페인
(내용)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임직원이 서울권역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해 배식, 위생봉사, 반찬배달 등 다양한 봉사활동 제공, 카네이션 전달
<대한제강> 희망의 난방유 지원
(내용) 지역 독거노인 대상 혹한기 난방기기 설치 지원 및 난방유, 도시가스비 지원
<롯데렌탈, mom편한 동행>
(내용) 롯데렌터카를 활용해 여행 기회가 부족한 사회적 교통약자(장애아동) 가족 대상 1박2일 여행 프로그램 지원
<CJ CGV, 무비패스카드 나눔에디션>
(내용) 나눔 메시지가 포함된 무비패스카드를 제작하여 전국 50개 영화관에서 판매하고, 판매금의 10%를 장애인의 자립 지원 및 시각 장애 어린이의 개안 수술을 위해 기부
<여성>
<현대홈쇼핑 > H!-Mom(하이맘)박스 육아용품 지원사업
(내용) 저소득층의 예비 산모를 대상으로 육아용품박스를 지원하여 건강한 출산환경 제공 및 국가적 문제인 저출산 문제 해결 기여
<CJ제일제당> 찬찬찬 프로젝트
(내용) 미혼모 여성들에 대한 인식 개선 및 食문제 해결을 위한 반찬 전달 - 임직원 봉사활동과 연계 진행
<롯데하이마트> mom편한 하이드림(Hi, Dream!)
(내용) 현실적인 여건상 꿈을 이루는데 어려움을 겪는 엄마와 아이에게 필요한 가전제품을 지원하는 사업
<부산은행> 출산장려 ‘Happy Mom box' 지원사업
(내용) 배냇저고리, 내의 등 60여개의 필수 출산용품을 담은 BOX 제작, 저소득 출산 가정 100곳에 전달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6.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2017년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8시간으로 조사되었으며, 응답기업 10곳 중 5곳(50.4%)이 임직원의 평균 50%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힘

조사기업의 78.8%가 전사차원의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기업 2곳 중 1곳은 임직원의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봉사활동 휴가제도(50.0%), 우수 봉사자 표창제도(49.3%) 등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