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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보고서 2019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Download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2018년) 기준 사회공헌 실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인포그래픽] 2018년 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

사회공헌 지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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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출총액

    2조 6,06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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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社당 평균 지출액

    126.5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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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액 대비 지출액

    0.16%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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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청소년

    35.5%

사회공헌 지출계획 최우선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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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약계층 지원

    28.0%

임직원 봉사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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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직원 1인당 연평균 봉사활동 시간

    7.5시간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20개사 분석 결과 (사회공헌 지출액은 206개사)

1. 사회공헌 지출액

[지출규모] 2018년 주요기업 206개사의 사회공헌비용 지출비용은 2.6조원 규모로 2017년 대비 △4.3% 감소

- (감소원인) ①기존 출연재단에 대한 추가 출연 감소 ②의료 및 문화예술 공간 등 특정기간 내 SOC성 사회공헌 인프라 구축사업이 마무리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사회공헌비용이 감소함 ③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앞서, 2017년에 체육 분야 등 관련 지출이 일시적으로 늘어났었던 것도 상대적인 감소현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됨

지출액

2.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매출액 대비] 2018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 비율은 0.16%로, 2017년도 0.18%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0.1% 이상~0.5% 미만을 사회공헌에 지출한 기업이 23.8%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지출비율

[세전이익 대비] 2018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1.9%로, 2016년 2.4%, 2017년 2.2%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분석기업의 42.2%가 세전이익의 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분석기업 206개사 중 30개사(14.6%)는 세전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남

지출비율

3. 분야별 지출현황

분야별 지출 현황을 보면,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37.6%)이 가장 높고, 이어서 ‘교육 · 학교 · 학술’(14.7%), ‘문화예술 · 체육’(11.0%), ‘창업 지원’(10.9%) 순으로 나타남

지출현황

- ‘창업 지원’은 이번 조사에서 신규로 별도분석한 분야로, 역량 있는 창업가를 발굴하고 공간 · 자금 · 멘토링을 지원하는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남 - ‘기타’ 항목으로는 내수활성화 및 상생활동(1사 1촌, 자매마을, 전통시장, 협력사 지원), 호국보훈 및 나라사랑 분야(군인 · 소방관, 독도 관련 사회공헌), 국내 재난피해지역 후원, 임직원 자원봉사 동참활동(매칭기프트 및 기부) 등 다양한 부문이 포함됨

지출현황

4.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 주요 기업의 최근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특징과 동향은 ‘U.P.G.R.A.D.E’로 요약할 수 있음. 이는 U(UN SDGs2),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연계), P(Problem-solving, 문제해결), G(Green, 친환경), R(Relationship, 관계개선), A(Analysis, 가치분석),D(Donation, 기부), E(Education, 교육)를 일컬음

프로그램

[UN SDGs]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UN SDGs의 취지에 공감하고, 연계된 지속가능 경영 활동 및 사회공헌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UN SDGs 지지 및 자사활동 연계>

<아모레퍼시픽> ‘뷰티 인사이드’

(내용) 일상 속에서 SDGs를 실천할 수 있는 주제를 선별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획저널 정기 발간, 출판 수익금 전액을 WWF(세계자연기금)에 기부하여 해양생태계 보호에 활용

[Problem-solving] 기업 보유 역량을 활용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다양한 주체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함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

<BGF리테일> ‘아이CU’

(내용) 전국 CU편의점 13,500여개소를 거점으로 하는 미아 예방 및 찾기 네트워크 구축, 전국 CU 지점 POS를 통한 신고접수 및 실시간 전국 CU 공유를 통해 지적장애인 ․ 치매환자 등 안전 인계

<GS칼텍스> ‘취준 동고동락’

(내용) 2박 3일간 문화와 예술을 주요 키워드로 하여, 취업준비 과정에서 청년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SBS> ‘아이 낳고 싶은 대한민국’ - ‘희망TV SBS’, ‘세.가.여’

(내용) 가족의 개념 재정립, 남성 육아 참여, 출생에 대한 사회 책임 실현 등 중점 추진과제를 프로그램 제작에 반영, ‘육아권’, ‘아빠 육아’, ‘육아친화마을 조성’ 등 이슈화, 미혼모 지원사업 추진

<현대해상> ‘하이챌린지스쿨’

(내용) 고교생 대상 사회문제 공감, 발굴, 해결방안 모색, 실행 등의 내용을 담은 팀 프로젝트형 교육 실시

<삼성전자> 2018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공모전’

(내용) 교육, 건강 ․ 의료, 지역사회, 환경 ․ 안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굴 과제 심사, 당사 임직원 및 전문가의 멘토링과 시제품 제작 지원, 사내벤처프로그램 및 NGO 등과 연계한 상용화와 유통 지원

<현대자동차> ‘H-Social Creator’ 4기

(내용) 사회문제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초 워크숍, 디자인 캠프, 임직원 멘토링을 실시하여 사회혁신을 위한 CSV 아이디어 개발 및 실현가능성 제고 모색

[Green] 환경 부문에서 전통적으로 집중해오던 환경 보전 및 정화활동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회를 위한 친환경 경영, 환경성 질환 예방, 환경 교육 부문에서도 책임을 이행하고 있음

<친환경 사회공헌활동 추진>

<한국씨티은행>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기후변화 대응 ‘내일을 위한 변화’

(내용) 기업이 기후변화 대응을 주도할 수 있도록 토론의 장 마련(기후행동 라운드테이블),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관련 행사 개최(기후행동 컨퍼런스 2018, 기후행동 대시민 토크 콘서트)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한화토탈> ‘한화토탈과 함께하는 에코더하기’

(내용) 사내에서 수거한 폐현수막으로 에코백을 제작하여 전국 아동관련 기관에 기증, 방과후 어린이집 등에 플라스틱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배출방법을 게임과 놀이로 교육하는 프로그램 진행

<CJ제일제당> ‘햇반가드닝’

(내용) 당사 제품 활용 후 발생하는 햇반용기 폐기물 회수, 용기 및 폐목재를 활용한 임직원 참여 화분 만들기, 햇반가드닝으로 제작한 수직정원의 지역아동센터 기부

<롯데칠성음료> ‘IoT분리 배출함’

(내용) IoT분리 배출함을 설치해 참여자에게 포인트 제공, 분리수거 및 재활용 확대 캠페인 진행

<웅진코웨이> 취약계층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

(내용) 지자체에 공기청정기를 무상 지원하고 취약계층 거주 공간을 중심으로 관리서비스 제공

<이마트 / GS건설 / 국민은행 / 유한킴벌리 등> 미세먼지 문제 관련 사업

(내용) 소년소녀가장 등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황사마스크 지원, 미세먼지 정보 제공 신호등 설치 등

<금호타이어> ‘학교로 굴러간 굴링’

(내용) 폐타이어로 제작된 굴링을 놀이도구로 활용하고 이를 이용한 지역사회 예술놀이 대회 개최

<오렌지라이프> ‘오렌지환경캠프’

(내용) 기후변화 등을 테마로 초등학생 대상 환경 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후변화의 문제점을 다룬 영화 감상, 미래 재생 에너지 체험, 관련 도서 저자 강연

[Relationship] 지역사회 , 소비자, 협력사,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 고 상생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계지향적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추진 중임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 밀착형 활동>

<신한카드> ‘을지로 3가 프로젝트’

(내용) 을지로 3가를 다양한 테마별로 정리한 컬처맵 제작, 을지로 3가에 위치한 시립서울청소년수련관 환경개선으로 지역주민 및 인근 직장인을 위한 편의공간(북카페 등) 마련

<롯데손해보험> ‘맘편한 공부방’

(내용) 환경이 열악한 기존의 타 용도 시설을 공부방으로 리모델링하여 기부채납

<쌍용자동차>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내용) 임직원 참여 기반으로 사업장별 관내 초등학교 대상 등교시간에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활동 실시

<유한양행> ‘건강의 벗’

(내용) 지역사회 내 복지기관과 및 병원과 연계하여 고혈압 ․ 관절염 등 질병별 관리법 교육, 건강검진 및 정기가정방문, 건강관리 및 노인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꿈을 찾는 여행’

(내용) 사업장 세미나실을 활용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대상학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 문화유산과 3D 프린팅을 융합하고 학생들이 직접 3D 디자인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이색 체험 프로그램 운영

[Analysis] 사회공헌활동의 목표와 추진전략에 따른 사업 경과를 분석하고, 정량적 · 정성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도출하여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고자 함

<사회적 가치 창출 모니터링 및 분석>

<두산인프라코어> 2018 Sustainable Value Creation 측정
가치 창출

[Donation] 다양한 기부활동을 촉진하면서 기부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사내제도 및 오픈플랫폼을 마련하고, 다양한 영역과 조직에 대한 물적 · 인적자원 기부를 지속하고 있음

<다양한 기부 플랫폼 운영>

<이마트24> 경영주 동행기부

(내용) 가맹점주가 기부금액 및 기부대상 선정 또는 본사에 요청하여 기부처를 매칭 받고 동행기부 추진, 신청점포에 대하여 동일 생필품 또는 현금 매칭그랜드 기부를 진행하고 제반사항 지원

<카카오> ‘카카오같이가치’

(내용) 온라인으로 일반 시민들이 다양한 공익 프로젝트를 접하고 모금함에 응원 ․ 공유시 당사가 100원씩 대신 기부, 시간 기부 활동을 소개하거나 마음건강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공익증진 서비스 연계

<롯데칠성음료> ‘Green Walking Campaign’ &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내 신발’

(내용) 그린 워킹 캠페인 어플을 통해 임직원의 걸음을 측정하여 이에 비례한 사회공헌 기금 적립, 연말에 적립된 기부금을 보행장애 아동의 특수신발 제작 및 전달에 사용

<한미약품> 포인트 기부

(내용) 개인 복리후생 차원으로 지급되는 복지포인트에 기업의 매칭그랜트로 취약계층 후원금 지급

<기부 대상 및 영역 확대>

<㈜두산> ‘디딤씨앗사업’

(내용) 임직원 기부금과 회사의 매칭 지원금으로 마련된 후원금을 전국 15개 보육시설 아동 ․ 청소년을 위한 디딤씨앗통장에 적립 ․ 기부하여 보육시설 퇴소 청소년의 자산형성 지원, 진로상담 및 맞춤 교육 제공

<한화생명> ‘맘스케어’

(내용) 영유아기 애착 프로그램 및 놀이 공간 조성, 미취학 아동 놀이 프로그램 및 보육교사 교육 운영, 시설퇴소청년 대상 금융 멘토링 및 꿈지원금 지원, 10년 만기 보장성 보험 지원 등

<DB손해보험> ‘교통 ․ 환경 챌린지’

(내용) 교통 및 환경 분야에 기술과 열정을 가진 스타트업 대상 후원금 지급, 교육 프로그램 제공,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S-OIL> 청년창업푸드트럭 유류비 후원

(내용) 전국 청년(만 39세 미만) 푸드트럭 유류비 지원 신청 모집 후 서류심사, 현장실사 후 해당 팀을 선발하여 유류상품권 2회 분할 지원

<㈜효성> 해외아동 결연사업

(내용) 매월 임직원의 지정금액 기부 및 매칭그랜트로 해외 결연아동 지역에 위생시설 건립 및 맞춤형 교육

[Education] 미래 인재 양성 사회공헌은 기업이 오랫동안 가장 주력해온 분야로, 각 사의 전문성과 개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여건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음

<교육 사회공헌 지속 및 다양화>

<한화건설> ‘건축꿈나무여행’

(내용) 임직원과 대학생 봉사단을 2:1로 매칭해 중학생 대상 진로교육 실시, 미래에 살고 싶은 집을 주제로 모형제작 및 전시, 인사 실무자와 건축학과 대학생 만남을 통한 취업상담 실시

<미래에셋대우> ‘JUMP&JOY’

(내용) 물리적인 여건상 여행이 어려운 어린이 대상 타 지역 문화체험 및 임직원 만남 추진, 해외 아동 후원을 위한 컬러링북 등 나눔물품 직접제작 및 기부활동 병행

<포스코ICT>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

(내용) 성남 지역 장애 청소년 대상 유튜브 교육 및 촬영 스튜디오 설치, 무료대관, 콘텐츠 공모전 실시

<포스코인터내셔널>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촉각교재 제작 및 보급

(내용) 한글점자교본 제작 및 보급, 초등과학교과에 수록된 ‘곤충의 한살이’를 3D 촉각 교재로 제작하여 전국시각장애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배포, 촉각음악교재 제작 및 보급 등을 통한 효과적인 학습기반 마련

<현대모비스> ‘어린이 양궁교실’

(내용) 당사 여자 양궁단 전 ․ 현직 선수들의 재능기부 기반으로 어린이 양궁 체험교실 운영 및 시설 지원

<CJ CGV> 한국-베트남 단편영화제작 지원

(내용) 한국-베트남 영화 인재 발굴을 위한 공모를 통해 양국 청년 감독 선정, 단편영화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양국 간 교류 및 산업 현장 탐방 지원

<한화시스템> ‘장병사랑 진로취업 멘토링 시즌2’

(내용) 전국 군부대 일반병 대상 전역 이후 진로에 대한 취업 멘토링 실시

<아이에스동서> ‘교육환경개선지킴이’

(내용) 아동양육시설 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기자재(노트북, PC 등) 지원

<대보건설> 군인자녀 학생 장학금 지원

(내용) 군인 및 군무원의 대학생 자녀들에게 교육지원금 및 장학금 지급

5.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 대상] 2017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젝트 121개(76개사) 분석 결과 ‘아동 · 청소년’ 분야가 35.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장애인’ 분야가 14.9%, 청년창업가 ·취업준비생 · 신인문화예술인 등을 포함한 ‘기타’ 부문이 9.1%로 조사됨

프로그램

<아동 ・ 청소년>

<동양생명> 소외지역 아동 청소년을 위한 메이커 교육

(내용) IT-미디어(드론, 사진, 그림, VR, 영상 등) 메이커 교육 진행

<롯데케미칼> 보바스어린이의원 ‘mom편한 음악놀이’

(내용) 장애아동 및 장애부모의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후원

<한화종합화학> ‘알콩달콩 맛있는 식탁’

(내용) 아동양육시설 생활아동 특식제공, 물품후원, 임직원 배식봉사활동

<현대리바트> ‘드림플러스’

(내용) 굿네이버스, SBS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노후화 가구 교체

<KDB생명> ‘KDB생명 든든 금융교실’

(내용) 당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의 재능기부 및 봉사 기반으로 초중고생 금융교육 실시

<장애인>

<롯데렌탈> ‘mom편한 동행’

(내용) 렌터카(기사 포함)를 지원하고 임직원이 1:1로 동행하여 장애 아동과 엄마의 1박 2일 단체여행 제공

<세방전지> 배터리 지원사업

(내용) 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저소득 장애인을 대상으로 당사 배터리 지원, 수명이 다한 배터리 사용으로 불거질 수 있는 안전문제 예방을 위한 배터리 교체 지원

<한국동서발전> ‘주문을 잊은 카페’

(내용) 치매어르신, 발달장애인은 ‘AAC(대체의사소통)주문서’를 통해 음료 주문, 발달장애인 바리스타는 음료제조, 어르신 및 장애인은 서빙에 참여하는 카페 운영, 카페 수익금은 아동센터 및 결식아동 등에 후원

<한화큐셀앤드첨단소개>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캠페인

(내용) 영세한 식당 ․ 약국 등에서 휠체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장애인 ․ 노인 ․ 여성을 위한 경사로 설치

<현대위아> ‘WALK with 현대위아’

(내용) 임직원의 걸음을 모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보행장애 아동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걸음모음 수에 비례해서 보행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보행보조기구 전달

<현대엔지니어링> 굿윌스토어 장애인 일자리 지원

(내용) 장애인 일감 마련(물품 기증 등), 전직원 대상 정규 봉사활동을 통한 장애인 작업장 일손 도움

<CJ프레시웨이>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과 함께하는 ‘나눔걷기’

(내용) 임직원과 시각장애인을 1:1 매칭해 2~3시간 이상 함께 걷는 프로그램 매월 운영(혹한기 ․ 혹서기 제외)

<KT> UAE 스마트팜 제공

(내용) 움직임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구축된 장애인 맞춤형 스마트팜의 UAE 진출, AR글라스와 ICT센서를 통한 원격제어 기술을 활용하여 장애인 작물재배 지원

<KT&G> 장애작가 전시 ‘Over the Rainbow’

(내용) 당사 ‘상상마당 홍대’ 4층 전시갤러리에 장애작가 작품 45점 전시(2018년 6월), 작가 또는 작가 가족이 작품 의도나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으며 일반인과 함께 하는 특강 진행

<한국토요타자동차> 대한장애인탁구협회 후원

(내용) 장애인 탁구 선수들의 훈련용품 및 국제대회 참가비 지원 등을 통한 경기력 향상 도모

<다문화·노인·여성>

<한국항공우주산업> ‘아도락(아시안 도시락)’

(내용) 본사 주변 지역 특성상 다문화 가정과 센터가 많은 점에 착안하여 아시안 도시락 벤처 육성을 위한 자금 지원, 지역 대학 등과 협력하여 다문화 가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

<롯데칠성음료> ‘끌림 리어카’

(내용) 폐지수거 노인들의 리어카에 당사 광고물 부착 후 매달 노인들에게 광고비 지급

<삼양사> 사랑의 빵나눔 제빵봉사 ‘사랑이 빵빵해’

(내용) 당사 식품사업 및 제품과 연계한 봉사활동으로 임직원 빵 만들기 활동, 결연세대 전달

<솔브레인> ‘엔젤박스 캠페인’

(내용) 지역아동센터의 신청을 받아 취약계층 여성 ·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용품 지원

<사회일반>

<한국가스공사> 쪽방촌 여름나기 프로젝트

(내용) 전국 쪽방 거주민 대상 물 ․ 반찬 ․ 의류 등 여름나기 물 품 지 원 , 전국 쪽방상담소 제 빙 기 또 는 냉동고 설치, 폭염 시 쪽방 주민 케어를 위한 모니터링단 채용, 쿨루프 시공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 등

<대구은행> ‘DGB 어린이 뮤지컬’, ‘DGB 메세나 힐링 청춘’

(내용) 당사 제2본점 대강당에서 전석 무료로 뮤지컬 및 순수문화 공연 이벤트 개최

<GS동해전력> 클래식 음악 연주회 개최, 전통시장 활성화

(내용) 시민 대상 클래식 음악 연주회 개최 및 관람 기회 제공, 지역 내 고등학교 방문 공연, 전통시장 장보기캠페인 및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실시

<포스코건설> 건설기능인력양성 직업훈련과정

(내용)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지의 구직희망 청년 대상 초급 건설기능 교육 실시 및 희망자 현장 채용

<사회적기업>

<메트라이프생명> ‘Inclusion Plus Solution Lab’ 사회혁신 경진대회

(내용) 금융소외계층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 접근성 제고, 경제활동 참여가 낮은 이들의 경제적 자립지원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사회혁신조직에 사업지원금 및 뉴욕 Global Summit 참가 기회 제공

<ABL생명> ‘아름다운 나눔’

(내용) 임직원이 기증한 물품을 사회적 기업인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하고, 기부물품이 전달된 영업점에서 진열․ 판매 등의 임직원 봉사활동 실시, 회사 기부금 추가 전달

<환경·기타>

<한국타이어> 대전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내용) 복원 대상종 및 대상지를 선정, 서식지 환경 조성, 멸종위기종 방사 및 이식, 모니터링 및 시민 참여독려를 위한 홍보 ․ 교육 활동

<농협생명> 농촌마을 도랑 살리기 운동

(내용) 낙동강 상류 농촌 지역의 도랑의 수질 및 환경 보전 활동 참여, 친환경 농업 확대 교육 진행

<카카오> ‘크리에이터스 데이’

(내용) 당사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창작 플랫폼과 연결된 창작 영역인 웹소설 ․ 웹툰 ․ 캐릭터 ․ 메이커 ․ 웹출판을 중심으로, 각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프로 창작자 강연 등 초기 ․ 예비 창작자 대상 컨퍼런스 진행

<신한금융투자> 해외 빈곤아동 한국 초청 프로그램

(내용) 당사 직원들과 몽골, 캄보디아, 탄자니아 등지 빈곤가정 아동들을 매칭하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진행

<한화케미칼> ‘한화케미칼과 함께하는 즐거운 명절’

(내용) 명절에 소외감을 느낄 수 있는 한부모 ․ 조손 ․ 저소득 가정에 명절 직전 새벽 배송으로 푸짐한 음식 전달

6.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2018년 분석기업들의 임직원 봉사활동 참여율을 살펴보면, 임직원의 절반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기업 이 46.7%로 조사되었으며,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7.5시간으로 나타남

봉사활동

기업들은 다양한 임직원 봉사활동 촉진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사회공헌과 봉사 활동이 자연스러운 조직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 HR 및 기업문화 측면과도 연계하여 , 임직원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존중하 고 스스로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자발성과 참여자 만족도를 강조하는 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