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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우리 기업이 경제사에 남긴 영광의 발자취와
역경을 딛고 성장한 스토리를 연대기별로 담았습니다.

특징

1990

1993년 6월 신경영 선언 당시의 이건희 회장
(출처: 삼성전자)

해외 진출 전성기

1990년대 초중반 소련 등 공산주의권 붕괴, 중국의 시장 개혁·개방으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연결됐습니다. 우루과이(UR) 협상 타결,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의 출범은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시대를 열었습니다. 90년대 들어 고입금, 고금리, 고물류비 등 3고 체제가 고착화되자 우리 기업들은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 거점을 해외로 옮겼습니다. 또한 세계화에 발맞춰 ‘글로벌 경영’을 내세우며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외환위기와 구조조정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하면서 우리나라는 IMF에 구제 금융을 요청했습니다. 대우를 비롯한 30대 재벌의 3분의 1이 좌초하고, 전국의 수 많은 기업이 연쇄도산 했습니다. 우리 기업들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 경영 투명성 강화 등 체질 개선에 주력했습니다. 한편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출기업과 내수기업 간 격차가 확대되는 양극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자본∙기술집약산업 고도화

국민소득의 증대로 내수시장이 팽창하면서 주요 대기업이 내수시장 지배력을 기반으로 자본과 기술의 축적을 이뤘습니다. 그 결과 수출제품의 구조가 자동차, 반도체 등 자본과 기술이 집약된 고부가가치 산업 제품 위주로 전환되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발전은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통신사업에 경쟁이 도입되면서 다수의 기업이 유선통신 및 이동통신사업, 국제전화사업 등에 뛰어들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CDMA(코드분할다중접속)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초고속 무선인터넷, 위성 데이터 통신 등 기간통신사업자 수가 확대되었습니다.

연도

  • 1991. 1. 현대자동차
    • 한국 최초 독자 기술로 ‘알파엔진’ 개발
  • 1991 대우국민차
    • 에너지 절감을 위한 국민차 보급계획 제안 및 국민차 사업 진출
  • 1992. 9. 삼성전자
    • 세계 최초 64M D램 개발
  • 1992. 효성
    • 스판덱스 첫 독자개발
  • 1993. 6. 삼성
    • 이건희 회장, 신경영 선언
  • 1993.11. 신세계
    • 국내 최초 대형마트 이마트 1호점 개점
  • 1994. 1. 선경(현 SK)
    • 한국이동통신 인수
  • 1994.10. 삼성전자
    • 최초의 애니콜 브랜드 모델 SH-770 출시
  • 1995. 2. 다음커뮤니케이션
    • 다음커뮤니케이션(카카오의 전신) 설립
  • 1995. 3. 케이블TV 개국
    • 삼성, 대우 등 대기업 케이블TV 개국과 함께 방송산업 진출
  • 1996. 4. 넥슨
    • 세계 최초 그래픽 온라인 게임 ‘바람의 나라’ 서비스
  • 1996. 6. 인터파크
    • 국내 최초 인터넷 쇼핑 서비스 개시
  • 1998. 9. 현대자동차
    • 미국에서 10년, 10만 마일 무상 보증제 시행
  • 1999. 8. 대우그룹
    • 워크아웃으로 그룹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