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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우리 기업이 경제사에 남긴 영광의 발자취와
역경을 딛고 성장한 스토리를 연대기별로 담았습니다.

특징

2010

롯데월드타워 전경
(출처: 롯데월드타워)

K-콘텐츠 산업의 비약적 성장

한국 콘텐츠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해 한류 콘텐츠의 영역이 K-팝, K-뷰티, K-푸드, K-무비 등 전방위로 확장되었습니다. 한류의 무대도 기존의 중국,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서 2010년대 들어 미국, 중동, 유럽, 남미로 넓어졌습니다. 우리 정부와 콘텐츠 기업들은 문화콘텐츠를 상품화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콘텐츠 수출 및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관광산업 활성화 등 경제적 파급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이커머스 혁명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2010년대 초반 ‘소셜커머스’ 업체의 창업이 줄을 이었습니다. 티몬, 쿠팡,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점차 ‘오픈마켓’으로 형태를 전환해 나갔으며, 직매입과 오픈마켓을 겸하는 하이브리드 모델도 나타났습니다. 2015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쇼핑 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대부분의 종합몰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자체 모바일 앱을 개발해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대형 유통업체와 포털업체도 이커머스 사업에 뛰어들어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를 확대해 나갔습니다.

동반성장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더욱 커지면서 갈등을 협의로 풀어내기 위해 정부 산하에 동반성장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산업계에 동반성장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우리 기업들은 상생협력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 노력과 전략을 수립해 나갔습니다.

연도

  • 2010. 2. 티켓몬스터(티몬)
    •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 개시
  • 2010. 3. 아이위랩(현 카카오)
    •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론칭
  • 2011. 3.
    • CJ E&M 설립
  • 2011. 9. 하이트맥주
    • 진로 합병하며 최대 주류기업으로 도약
  • 2011. 삼성전자
    • 스마트폰 시장 세계 1위
  • 2012. 2. SK
    • 하이닉스반도체 인수
  • 2013. 1. LG전자
    • OLED TV 세계 최초 상용화
  • 2014.7. 두산
    • 미국 클리어엣지파워(Clear Edge Power)를 인수하며 연료전지 사업 진출
  • 2014.10. 카카오
    •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병
  • 2015. 한화
    • 삼성과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적 빅딜 진행
  • 2016. 4. 셀트리온
    •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 FDA 승인
  • 2017. 4. 롯데월드타워
    • 관광한국을 위한 랜드마크 건설
  • 2018.12. 비바리퍼블리카
    • 국내 핀테크 기업 최초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
  • 2019. 4.
    • 한국 이동통신 3사 5G 세계 최초 상용화
  • 2019. 9. 두산
    • 세계 5번째로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