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ENU

2020년 보고서 2020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Download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전년도(2019년) 기준 사회공헌 실태를 조사한 내용입니다.

[인포그래픽] 2019년 기업 사회공헌 실태조사

사회공헌 지출액

  • icon

    지출총액

    2조 9,927억원

  • icon

    1社당 평균 지출액

    136억원

  • icon

    이익 대비 지출액

    4.0%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 icon

    프로그램 평균나이

    9.3세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대상

  • icon

    아동·청소년

    33.8%

임직원 봉사활동

  • icon

    임직원 1인당 연평균 봉사활동 시간

    8시간

임직원 봉사활동 지원제도

  • icon

    사내 봉사조직 구축

    34.3%

*매출액 기준 500대 기업 중 245개사 분석 (사회공헌 지출액은 220개사)

1. 사회공헌 지출액

[지출규모] 2019년 주요기업 220개사의 사회공헌 지출비용은 3.0조원 규모로 2018년 대비 14.8% 증가

- (증가원인) 지출증가 이유로 ①대표 및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확대(28.7%), ②청년실업문제, 강원 산불·미세먼지 등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한 활동(25.2%), ③재단 출연·지원금 증가(14.8%) 순으로 나타나, 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지출액

2.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매출액 대비] 2019년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 비율은 0.2%로, 2018년도 0.16%에 비해 증가하였으며 2011년 0.26%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분포를 보면 0.02% 미만을 사회공헌에 지출한 기업은 24.5%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됨

지출비율

[세전이익 대비] 2019년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4.0%로, 2018년 1.9%에 비해 증가하였고, 2009년 4.8%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분석기업의 절반(50.0%)이 세전이익의 1% 이상을 사회공헌 활동에 지출해, 2018년 세전이익의 1% 이상 사회공헌 활동에 지출한 기업 비율 42.2%에 비해 7.8%p 증가 - 분석기업 220개사 중 34개사(15.5%)는 세전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함 -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는 분석기업들의 세전이익이 크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사회공헌 비용 지출은 늘었기 때문

지출비율

3. 분야별 지출현황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지출(33.5%)이 가장 높고, 이어서 ‘교육·학교·학술’(10.6%), ‘문화예술·체육’(9.2%), ‘지역경제 활성화’(5.6%) 순

지출현황

- ‘지역경제 활성화’는 이번 조사에서 신규로 분석한 분야로, 지역 관광객 유치, 특산물 구입 및 전통시장 지원 등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남 - ‘기타’ 항목으로는 상생활동(동반성장, 협력사 소통 및 지원), 호국보훈 및 나라사랑 분야(군인·소방관 및 군부대 지원),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출산장려, 동물등록, 우울증 인식개선, 성 평등, 준법정신 제고) 기타 사회단체 지원(종교, 시민단체 등) 등 다양한 부문이 포함

지출현황

4.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 주요 기업들의 최근 사회공헌 프로그램 특징은 ‘NEW 5W1H’로, 프로그램 주체(회사→기업), 수행 시기(근무·여가시간 활용), 대상(취약계층→사회 전반), 내용(현물→무형적 가치)의 변화, 그리고 방법과 목적의 다양화 경향

* 주 : 응답기업 작성 내용에 기초하였으며,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나 사례는 공시 보고서 등을 참조

프로그램

[Who : 주체] 기업 주도 활동에서 벗어나 임직원이 직접 기획하고 주도하는 사례가 많아졌으며, 임직원뿐만 아니라 임직원 가족, 대학생, 지역주민 등 사회 구성원이 같이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다수

<임직원 주도 / 比 임직원 참여>

<교보증권> ‘드림이 정기봉사활동’

(내용) 임직원이 거주지역을 고려해 권역별로 지정복지단체를 선정, 개인이 희망하는 봉사 주제와 일정을 그룹웨어를 통해 자유롭게 신청하여 봉사활동

<카카오> ‘다가치행동’

(내용) 임직원이 기획부터 실행까지 스스로가 만들어가며 회사는 실비 지원과 교육 프로그램, 봉사 연결을 지원

<한국가스공사> 온누리펀드 조성

(내용) 임직원의 자발적 급여공제를 통한 온누리펀드를 조성하고, 임직원 설문조사로 사회공헌사업 선정 및 추진

<E1> 희망충전 봉사단

(내용) 임직원이 팀단위로 기존 E1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인연을 맺은 복지시설과 자매결연을 맺고 기관에서 원하는 활동을 사전에 파악 후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봉사 추진

<미래에셋대우> 우리가 만드는 숨쉬는 지구

(내용) 한강공원 부지를 입양해 해당 부지에 임직원 가족이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 활동, 개인 텀블러를 소지하는 등 플라스틱 프리 캠페인도 진행

<한국도요타자동차> 토요타 주말농부

(내용) 관심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하여 농약을 쓰지 않는 친환경 농법으로 텃밭을 가꾸고 농작물을 사회 복지법인에 기부

<신한금융투자> 따뜻한 나눔 활동

(내용) CEO를 단장으로 하여 시민단체와 연계한 ‘열심이 봉사단’, 임직원 자녀가 함께하는 ‘주니어 봉사단’, 매년 그룹사 임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자원봉사대축제 개최 통해 나눔 실천

<삼천리> Clean Day

(내용) 시화방조제, 청량산, 오산천, 지역공원 등 여러 지역에서 임직원, 가족, 시민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쓰레기 줍기 환경정화활동, 식목활동, 산불예방캠페인 등 다채로운 활동 진행

<한화생명> 해피프렌즈

(내용) 한화생명 해피프렌즈 청소년 봉사단을 발족해 고등학생들이 각 지역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

[When : 시기]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근무시간, 가족과의 여가시간 활용,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증가

<근무·여가시간 활용 / 언제든 참여>

<농심> 주중 봉사활동과 유급 의무봉사제

(내용) 주말에 문을 닫는 시설이 많아 봉사할 곳을 찾기 어렵고 주말 봉사를 부담스러워하는 임직원의 봉사활동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주중 4시간 의무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되, 유급 처리하여 봉사활동 참여도를 제고

<ABL 생명보험> ‘Make a Donation’

(내용) 국내 여러 사회복지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프로그램 전개. 임직원과 설계사는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매월 급여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고, 회사도 동일한 금액을 1:1 매칭해 지원

<MetLife 생명> ‘MetLife Walk to Help’

(내용) 임직원·고객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걷기 기부 앱을 통해 목표 걸음수를 채우면 일정 금액 을 기업 재단에서 기부. 참여 독려를 위한 워킹 챌린지와 Zoom 프로그램을 통한 라이브 프로그램을 진행해 각자의 위치에서 실시간으로 함께 걷는 현장을 공유하며 소통

<GS칼텍스> 우리동네봉사단

(내용) 서울 지역을 6개 권역으로 분할, 각 권역별로 복지기관을 지정해 임직원이 가족과 함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권역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LG전자> 기부식단

(내용) 생활 속의 작은 관심을 통해 손쉽게 기부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짝수달에 한 번씩 기부식단을 운영하며, 임직원이 기부식단을 선택하면 절감된 반찬금액만큼 기부금으로 조성되어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됨

[to Whom : 대상] 소외되는 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를 대상으로 진행, 특정 계층이 아닌 지역사회 전반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증가

<사회공헌 대상 다양화 >

<대성산업> 홀트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파티

(내용) 임직원이 연말연시 홀트 복지타운을 방문해 홀트 가족들과 음식과 선물을 나누며 크리스마스 행사를 함께 함

<세아베스틸> 세아 러브하우스

(내용) 매월 취약계층 가구를 선정해 공부방 도배, 장판을 교체하고 책상 및 책장 등 공부에 필요한 물품 지원

<KB생명보험> 사회복지종사자 자녀를 위한 장학금 지원

(내용)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실질적 처우개선 및 복지증진을 꾀하고, 직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회복지 시설 종사자 자녀들에 대한 장학금 지원

<부영그룹> 국내로 유학 온 외국인 유학생 지원

(내용) 국내에 유학중인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학비 보조 등 장학사업 추진

<대보건설> 서원밸리 자선 그린 콘서트

(내용) 골프장을 무료 개방하여 자선콘서트와 자선바자회를 개최하여 지역민들에 문화 향유 기회 제공, 행사당일 방문자 집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바자회 수익금은 지역 복지단체에 기부

<롯데칠성음료> 별 내리는 숲 & 처음처럼 숲

(내용) ‘별 내리는 숲’: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도시 숲을 조성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처음처럼 숲’: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에 복원을 위해 숲 조성

<현대자동차> 페트라 세계문화유산 보존 활동

(내용) 세계문화유산인 페트라 지역의 보존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유적지 내 무료 와이파이 설치, 관광 안내판 개선, 관광안내 앱 개발, 안내지도 배포,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등 관광 경쟁력 향상을 위한 활동 전개

<SK하이닉스> 지역사회 소방안전 문화 활성화 사업

(내용) 화재 취약 계층에 대한 소화기, 단독 경보기, 표식물 등의 물품지원과 초등학생 대상 안전체험교육 실시하고 지역 소방서와 연계해 안전 및 소방점검 실시

[What : 내용] 단순한 현물 기부에서 벗어나, 노하우 전수·인식개선·체험기회 제공 등 무형적 가치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 추진 중

<무형적 가치의 나눔>

<㈜한화> 한화 미래로 과학나라

(내용) ‘SW 과학교육’ : 한부모·조손·저소득·차상위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SW 과학교육 진행, ‘찾아가는 과학교실’ : 임직원 자녀의 학교에서 이공계 임직원이 강사가 되어 재능기부

<두산인프라코어> 드림스쿨

(내용)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캠프, 임직원이 멘토로 참가하여 멘토링, 드림스쿨 선배들을 만나는 홈커밍데이, 꿈을 찾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

<삼성SDI> 푸른별 환경학교

(내용) 경제적·지역적 한계 때문에 체험학습 장소가 부족한 사업장 인근 도서, 벽지, 산간지역 초등학생 대상으로 임직원이 교사로 참여해 신재생에너지 교육, 지구 온난화 체험, 친환경 이동수단 체험 등 다양한 활동 제공

<CJ CGV> 두근두근 영화학교

(내용) 각 지역 극장에서 영화콘텐츠를 접목한 교육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진로 체험 기회 제공, 영화에 등장하는 직업인·영화제작인·영화 관련 전문가 특강 진행

<솔브레인홀딩스> 행복나눔식탁

(내용) 그룹홈 가정과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주기적으로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초청해 식사를 함께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정서적 교감을 나눔

<종근당> 종근당 예술지상

(내용) 유망한 신진작가를 발굴해 창작지원금 지원하고 전시 개최의 기회 제공하며, 작가들 간 네트워크 를 쌓을 수 있도록 워크숍을 진행해 향후 신진 작가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놓아줌

<롯데백화점> 리조이스 캠페인

(내용) 현대인이 많이 겪고 있는 우울증이 단순히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가 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임직원 대상이었던 프로그램을 일반인 대상으로 확대해 고객 초청 힐링 프로그램 운영

[How : 방법]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거나, 온라인 플랫폼(SNS, 기부플랫폼 등) 활용 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컨텐츠 마련, 관련 단체·기관·동종 업계와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사례도 증가

<추진방법 다양화>

<현대엔지니어링> 디딤돌 하우스

(내용) 건설기업으로서의 업역과 역량을 반영하여 쪽방촌 주민들이 저가의 월세로 지낼 수 있는 주거공 간을 제공하고 리모델링을 통해 열악한 거주환경 개선.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사회적기업과 협업

<현대오일뱅크> K리그 드림 어시스트

(내용) K리그 공식후원사로서 한국프로축구연맹, 대한축구협회축구사랑나눔재단과 협업하여, K리그 전·현직 선수들과 축구선수를 지망하는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정기적인 1:1 멘토링 활동 지원

<신한은행>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금융교육 플랫폼 구축

(내용) AR/VR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어린이·청소년에게 제공하고, 유튜브 채널을 활 용한 온라인 금융교육센터를 오픈해 개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효과적인 금융교육 실천

<삼성엔지니어링> 주니어 엔지니어링 아카데미

(내용) 수처리, 석유화학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등 공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자 마련된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세계 청소년을 초청해 환경 및 공학에 대한 진로탐색 기회 제공. 해외에서는 임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에너지 원리 등을 설명해주는 ‘찾아가는 엔지니어링 아카데미’ 운영

<삼성전자> 삼성 스마트스쿨

(내용) 정보접근성이 낮고 디지털 교육이 부족한 전세계 학생들에게 삼성전자의 디바이스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교육 제공

<세방전지> 벼룩시장

(내용) 중고물품 구매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임직원이 자유롭게 물품을 사고팔며 물품 판매 대금을 전액 기부 하고, 기부처는 각 지역에 위치한 지사에서 지역사회 내에서 자율적으로 선정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농심> 백산수 백혈병 환아 지원

(내용)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와 협업하여 자사 제품 생수를 위생적인 물이 필요한 소아암 환아 가정에 지원하고,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행사를 지원

<유안타증권> 금융투자업계 공동 사회공헌 행사 ‘사랑의 김치 페어’

(내용) 금융투자업계가 공동으로 매년 진행하는 김장행사에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복지시설에 기부

[Why : 목적] 취약계층 지원처럼 사각지대를 없애고 불평등을 해소하는 전통적 목표와 더불어,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역량있는 창업가 발굴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회 발전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 증가

<사회문제 해결 및 발전 추구>

<GS 칼텍스> 마음톡톡 예술치유 프로그램

(내용) 아동·청소년의 정서적 건강을 위해 행하던 ‘마음톡톡’ 사업을 교육부와 협약으로 사업 범위를 넓히고, 집단예술치유, 교실힐링, 학교폭력 피해학생 대상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

<DB손해보험> 옐로카펫 캠페인

(내용)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대기공간을 노란색으로 구획화하는 ‘옐로카펫’을 매년 100개소 이상 설치. 해당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연구를 의뢰하고 긍정적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설치를 확대하고, 관련 부처와 협약을 맺어 협력하기로 함

<한화손해보험> ‘아이즈업(Eyes up!)’ 보행안전 교육

(내용) 어린이들이 보행 중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부주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 해 올바른 보행습관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형 보행안전 프로그램

<한솔섬유> Water Desalination System

(내용) 해외공장이 위치한 베트남 벤쩨 주 지역의 주기적인 가뭄과 해수 침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수 담수화 시스템을 설치해 지역 주민에게 깨끗한 식수 공급

<포스코건설> One & One

(내용) 부서와 지역아동센터 간 1:1 결연을 통해 임직원이 센터를 방문해 맞벌이 부부·한부모 가정 등 방 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요리, 보드게임, 스포츠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

<S-Oil>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지킴이 캠페인

(내용) 보호종 관련 전문단체의 연구·보호활동을 후원하고,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을 운영해 발대식·캠프, ‘어린이 천연기념물 교실’에서 보호종 관련 생태교육 실시, 천연기념물 보호 관련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실시

<포스코> 클린오션 봉사단, 바다숲 조성

(내용) 포스코 내 스킨스쿠버 동호회원 중심으로 클린오션 봉사단을 구성해 제철소 인근 바다에서 수중 정화활동 진행. 또한 그룹 산하 연구기관과 함께 철강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인 철강슬래그를 재료로 한 인공어초를 개발하고 바다숲 조성에 기여

<유한킴벌리>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내용) 최초의 숲환경 공익캠페인으로 공유지에 나무를 심고 가꾸는 사업으로, 고교생 대상 ‘그린캠프’, ‘신혼부부 와 함께 나무심기’, ‘아름다운 숲 발굴 프로젝트’, 시니어 대상 ‘귀산촌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

5.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업대상] 2018년 이후 신규 론칭된 사회공헌 프로젝트 97개(76개사) 분석결과, ‘아동·청소년’ 분야가 30.9%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장애인’ 분야가 12.9%, ‘환경’과 ‘지역사회 발전’ 분야가 각각 10.8%로 조사됨

프로그램

<아동 ・ 청소년>

<롯데칠성음료> 실종아동 찾기 ‘그린리본캠페인’

(내용) 실종아동 전문기관과 협약을 맺고 롯데칠성음료가 보유한 유통 인프라 활용, 운행 중인 물류 차량에 실종 아동 찾기 판넬을 부착하고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전개

<한화생명보험> 맘스케어-허그 토이

(내용) 기존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맘스케어’의 연장 선상으로, 엄마소리를 탑재한 허그토이를 제작해 전국 시설아동에 보급. 임직원이 심장소리를 기부하고 허그토이 제작에 직접 참여

<금호타이어>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내용) 어린이들이 교통안전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 학습키트 제공 및 온라인 학습동영상 제공

<여천NCC> 여수시 지역 청소년 석유화학 기초원리 교육

(내용) 임직원의 자발적 재능기부 형태로 지역 청소년에게 석유화학 원리 교육 및 학습활동 지원

<SBI저축은행> 희망나눔 글로벌 원정대

(내용) 임직원 봉사단을 구성해 해외 열악한 환경의 아동 및 시설 대상으로 봉사활동 실시

<아이에스동서> 교복지원 장학사업

(내용) 교복 지원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하여 저소득층 장학생 교복 지원

<롯데홈쇼핑> 취약계층 아동 면마스크 기부 캠페인

(내용)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를 구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해, 고객이 1개 의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1개의 면마스크가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기부되도록 기획

<하림> 아침머꼬

(내용) 아침식사가 필요한 아동 대상 조식 및 조식 공간 지원

<장애인>

<효성그룹> 장애아동의 비장애형제 나들이

(내용) 가정과 사회의 지원에서 소외되기 쉬운 장애 어린이의 비장애 형제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비장애형제의 나들이 활동 지원, 심리치료, 교육지원을 통해 비장애형제의 어려움을 보듬음

<신한금융투자> 편견을 깨는 라퐁텐 베이커리

(내용)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일일 베이킹 프로그램 체험교실 및 인식개선 강의를 통해 장애인에게는 자신감을, 비장애인에게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는 소통의 기회 제공

<CJ CGV> ‘가치봄’ 공동운영

(내용)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매월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를 정기 상영해오던 기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사회적 임팩트 확산을 위해 공공기관-타기업-장애인단체와 함께 공동 운영하는 공동 브랜드 ‘가치봄’ 으로 확대 론칭하고 공공자산화 진행

<포스코ICT> 장애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교실

(내용) 유튜브를 꿈꾸는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개설해 전문적인 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촬영에 필요한 시설 대관 지원 및 장애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콘텐츠 공모전 개최

<메트라이프생명>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별한 도서 만들기

(내용) 임직원들이 ‘특별한 도서(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촉각, 점자, 큰글자, 음성 학습도서) 키트’를 만들어 시각장애학교 및 장애인복지관에 기부

<한국가스공사> 장애인 시설에 친환경 수소차량 구매 지원

(내용) 장애인 시설에 저탄소형 친환경 수소차량 구매를 지원해, 대중교통수단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친환경차 보급으로 온길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

<현대해상화재보험> 마음쉼표

(내용) 장애아동 대상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1:1 돌봄 제공, 전문 교사를 초빙해 놀이교실 운영

<OCI> 드림앙상블

(내용) 발달장애인 연주자들로 구성한 클래식연주단 ‘드림앙상블’을 운영해 다양한 공연 기회 제공

<포스코> 만남이 예술이 되다

(내용) 장애 예술인과 유명 유튜버가 콜라보 작업 진행, 장애 예술인의 스토리 영상을 제작해 포스코 및 나눔재단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장애예술인에 대한 홍보와 장애 예술인의 활동 저변 확대

<환경>

<BGF 리테일> 줍킹

(내용) 임직원 및 가맹주, 가족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봉사활동으로, 쓰레기도 줍고 트레킹도 하자는 의미의 탐방형 환경정화 캠페인.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참여

<솔브레인홀딩스> 퍼펙트 그린데이

(내용) 창립기념행사로 임직원이 함께하는 나무 식재 행사를 개최해,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에 대응하고 임직원 대상 환경문제에 대한 주의와 관심을 환기

<한국동서발전> EWP 에너지 1004

(내용) 에너지 절약활동 인증샷을 SNS에 공유해 일정량 이상이 모이거나, 걸을 때마다 기부포인트가 쌓이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걸음기부를 통해 복지시설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지원

<한미약품> 녹색한미 캠페인

(내용) 임직원 환경지킴 서약, 폐자원 기부 캠페인, 임직원 자녀 대상 환경보호·재활용 교육, 플라스틱 ZERO 운동 전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임직원 자원봉사, 환경보호 캠페인 전개

<롯데손해보험> 문화재 환경미화 봉사 활동

(내용) 임직원이 참여하는 숭례문 및 덕수궁 주변 환경미화 봉사활동

<현대위아> 현대위아 초록학교

(내용) 초등학교 주변에 숲을 조성하고, 교실 및 지역아동센터에 공기청정기 및 공기정화 식물 제공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 오렌지 환경교실

(내용) 기존에 실시했던 ‘오렌지 환경캠프’ 프로그램에 더해 ‘오렌지 환경교실’을 추가로 진행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강사가 플라스틱 재활용 방법 등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환경보호 컨텐츠 교육

<노무라금융투자> 클린업 프로그램

(내용) 정기적으로 임직원이 참여하는 지역공원의 쓰레기 줍기 환경미화활동 개최

<코웨이> 청정한 공기 나눔

(내용) 지방자치단체 50곳과 학교 등 청소년 이용시설에 공기청정기 무상지원, 관리서비스 제공

<KDB생명보험> 학교 숲 가꾸기 지원사업

(내용) 학교 숲 조성으로 미세먼지 저감에 참여, 인근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제공을 통해 지역 상생

<지역사회>

<S-OIL> 울산대병원 닥터카 운영지원

(내용) 울산대병원에서 자체운영 중이었으나 재정부담으로 운행 중단된 닥터카(중증외상환자 발생 시 현 장 응급처치가 가능한 차량)에 대해 후원하여 닥터카의 안정적 운영통한 지역사회 의료 공백 우려 해소

<한국가스공사>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전자상거래 지원 사업

(내용) 대구지역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의 온라인몰 입점 지원(상품 진단 및 분석, 상품소개서 제작, 전자상 거래 교육 등) 등 온라인시장 진출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여 취약계층 지원과 일자리 지키기를 연계

<신한카드> 히어로(Here + 路) 프로젝트

(내용) 방문자들이 을지로를 쉽게 다닐 수 있도록 을지로 3가를 다양한 테마별로 정리한 ‘을지로 컬처맵’ 제작, 문화 취약계층을 위해 을지로 지역문화를 체험하는 ‘원데이 여행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올해는 대구 지역으로 프로젝트를 확장해 ‘서문마루’ 등 여러 볼거리를 조성하는 ‘대구로 서문시장 프로젝트’ 시행

<쌍용자동차> 직장어린이집 연계 CSR 활동

(내용) 임직원이 참여하여 직장어린이집 대상 시설물·전기 안전 점검, 테이프 드로잉 작업 등 재능기부 활동, 어린이집 및 주변 산책로 미화 활동 등 프로그램 운영

<청년·노인·다문화·여성>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학교 교보재 후원

(내용) 산학연계기관인 명지전문대 뷰티융합과에 교보재 후원을 통해 청년 메이크업 전문가 양성 지원

<코원에너지서비스> 대학생 대상 가스자격증 취득지원

(내용) 대학생들이 방학시기에 가스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임직원의 전문지식 및 회사 인프라를 활용 한 프로그램 개설. 가스자격증 교육 및 멘토링 시행해, 추후 업계 전문인력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

<한샘> 청년 스타트업 지원

(내용) 청년 스타트업 가구업체에 생산지원, 제품 스펙·유해성 분석 등을 지원

<포스코건설> 차세대 건설분야 스타트업 경진대회

(내용) 사내 공모로 직원들이 경험한 현장 시공상 개선 사항을 발굴하고, 이를 경진대회 참가팀에게 전달해 아이디어 선정한 후, 경진대회 참가팀들이 직원들의 멘토링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아이템 구체화

<대성청정에너지> 어르신 대상 무료급식 봉사활동

(내용) 어르신 대상 무료 급식소에서 임직원이 음식만들기, 잔반정리 등 봉사활동을 실시

<메트라이프생명> 독거어르신 대상 ‘반려나무 힐링선물 챌린지’

(내용) 임직원이 반려나무 키트로 나무를 심은 후 독거어르신 응원메시지를 SNS에 게시, 독거어르신에 반려나무 기부

<진에어> 다문화 가정 지원 프로그램

(내용) 다문화 가정의 고향 방문 및 가족 초청, 다문화 가정의 국내 여행 지원,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진 로 체험 시설 이용 지원

<삼성전자서비스> 이주여성 대상 IT 교육

(내용) 다문화가족지원 센터 내 정보화교육장 구축하고 정기적인 IT 관련 교육 진행

<롯데캐피탈> As-Sister (어시스터)

(내용) 취약계층 여성 청소년의 위생용품 지원을 위해 학교에 위생용품 및 위생용품 자판기를 지원. 임직원이 참여하여 여성용품 지원사업 네이밍 공모, 사업브랜드 BI 제작

<IBK 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 공동직장 어린이집 설치

(내용) 중소기업이 밀집해있는 공단 인근에 기업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어린이집 설치 및 중소기업 근로자의 퇴근시간을 고려한 연장 운영, 보육료 등을 지원

<한화투자증권> Blooming Day

(내용) 임직원이 전문 플로리스트에게 교육을 받아 플라워 박스를 만든 후 모자원, 복지관 등 기부

<기타>

<카카오> 카카오프로젝트100

(내용) 100일 간의 수행 미션을 통해 생활의 변화를 추구, 같은 미션을 지닌 사람들끼리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 제공. 시작 시 일정 금액을 플랫폼에 맡기고 실천한 만큼 환급받고 안한 만큼 기부하도록 함

<유한킴벌리> 기부 플랫폼

(내용) 네이버 해피빈에 유한킴벌리 기부플랫폼을 구축하여 자사 제품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였으며, 공모를 통해 단체를 선정하여 자사 제품을 기부하고, 댓글 응원 참여자에게 선물 제공

<포스코인터내셔널> 프로보노 봉사단

(내용) 임직원 프로보노 봉사단(자발적으로 재능기부하는 봉사단)을 발족해 사회적 기업들에 대한 멘토링 진행

<동양생명보험> 코로나19 긴급지원

(내용) 코로나19로 초기 피해집중 지역인 대구지역 유치원에 긴급 방역지원 및 임직원 성금모금으로 의료진을 위한 의료물품 구입 지원

<유진투자증권> 코로나19 긴급지원

(내용) 보육시설에 방역용품 및 의료진을 위한 간식 기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농가에서 농특산물을 구입하여 이를 자원봉사자를 위해 기부, 코로나19 예방키트(바스크, 손세정제, 비타민, 홍삼액 등)를 제작해 배달원에 배포

6. 임직원 봉사활동 현황

2019년 분석기업들의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8.0시간이며, 조사기업 3곳 중 1곳 이상(36.4%)에서 임직원의 50%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봉사활동

분석기업의 81.2%가 어떤 형태로든 임직원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도입한 봉사지원 제도는 사내봉사단 등 ‘자체 사내 봉사 조직의 구축’(34.3%)으로 나타남

봉사활동